1. 언어 습득과 학습이란?
언어습득(acquisition)과 언어학습(learning)은 언어를 배우는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입니다. 언어습득은 대부분의 언어습득 연구학자들이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언어 사용자가 새로운 언어적 지식을 학습하면서 숙달성 있는 밀착 배치 추가적인 언어적 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얻는 프로세스입니다. 언어습득은 시각적, 청각적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과정입니다. 언어습득은 애초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학습은 외국어를 학습하는 언어 교육 측면에서 벗어난, 대부분의 언어학습 연구학자들이 "형식적 방법"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어학습은 언어학습자가 명시적으로 교사나 학습자 스스로가 디자인한 학습 계획을 따라 언어적 지식 및 언어 실력의 습득을 위해 지적 노력을 기울이는 프로세스입니다.
2. 크리센의 모니터 모델 – 다섯 개의 가설
크라센(Stephen Krashen)은 모니터 모델이라는 이론을 제안하여 언어습득 이론에 큰 맥락을 제공했습니다. 모니터 모델에서는 다섯 가지 가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크라센(Stephen Krashen)은 언어학자로서 제2언어 습득에 대해 연구를 하였는데, 다섯 개 가설 중 하나인 "습득(acquisition)과 학습(learning)은 다르다."라는 가설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가설은 습득과 학습 과정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말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언어 교육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Krashen은 습득과 학습을 세분화하여 설명합니다. 첫째, 습득은 언어력 발달의 자연적인 과정으로, 인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습득합니다. 즉, 습득은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학습해야 하는 언어를 자연스럽게 이해 및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반면에, 학습은 교육적인 프로세스로, 언어적 지식의 학습에 초점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학습은 문법 규칙 또는 어휘와 같은 특정한 언어 항목을 학습합니다. 습득과 학습의 차이점은 언어습득 프로세스와 다른 프로세스로부터 언어적 지식을 수집하는 자연적인 방법과 교육적인 수업을 통해 수집한 언어적 지식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습득 기회를 늘리고, 언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습득/학습가설(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 이 가설은 언어습득과 언어학습은 서로 다른 것으로 보며, 언어습득은 자연스러운 언어 사용을 바탕으로 일어나지만, 언어학습은 교육적 환경에서의 인지적 노력으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습득은 의미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언어학습은 문법적 지식 획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자연적 순서 가설(Natural Order Hypothesis): 이 가설은 학습자들이 언어의 다양한 항목을 습득할 때, 특정한 방식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언어 획득은 자연스러운 프로세스로서 획득자가 언어의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때 일정한 순서가 따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감시자 가설(Monitor Hypothesis): 이 가설은 습득과는 별개로, 학습한 문법 양식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모니터를 내제적으로 소유하며 적극적으로 발현시킬 수 있는 경우 제2언어를 구사함을 의미합니다.
(4)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 이 가설은 학습자는 "약간" 어려운 언어 입력을 수신할 수 있으면 유의미한 언어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적절한 언어 입력의 정보가 학습자에게 주어지면 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 정의적 여과 장치 가설(Affective Filter Hypothesis): 이 가설은 연령, 이전 언어학습 경험, 태도 및 사치감과 같은 "마음의 필터"가 언어 입력을 영향을 미쳐, 언어학습과 습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향 필터가 낮아질수록 습득 및 학습 효율이 높아지며, 그 위로 갈수록 저하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크라센의 모니터 모델은 제2언어 습득에 대한 매우 실용적인 접근법을 제공해 주며, 교육실무와 관련연구에 큰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외국어 습득이론에서의 용어정리
(1)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ESL은 평소와 같은 언어적 환경에서 영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즉, 영어를 제2언어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2)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EFL은 평소에 새로운 언어 환경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영어를 제2언어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3) SLA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LA은 개인이 자연스럽게 태어나서 습득한 첫 번째 언어와는 달리, 제2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
4) FLA (First Language Acquisition): FLA은 언어적 지식을 처음 습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어린이나 유아 등이 자연스럽게 첫 번째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들 용어는 언어 처리 과정에서 경험이나 언어적 지식과 관련된 측면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ESL과 EFL은 영어와 같은 언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방법으로, 유학생이나 교환 학생들이 해당되며, SLA는 대개 교육적 환경에서 외국어를 학습하는 것으로, 인적 협업 및 교원 교육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FLA는 언어 초학과 언어 처리 과정에 대한 연구로 활용되며, 이를 통해 언어습득 과정에서 유아의 언어활동 과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4. 어린이와 성인의 제2언어 습득의 비교
어린이와 성인은 언어습득 및 외국어 습득 과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언어습득 능력이 높기 때문에 언어를 매우 자연스럽게 습득합니다. 어린이들은 제2언어 및 외국어 습득에서 이전에 학습한 언어 경험들을 활용하여 학습하기 때문에 이전 언어적 경험을 활용하기에 학습이 빠르고, 우수합니다. 성인의 경우, 학습과 습득이 많이 되어있으며, 언어 교육을 받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전 수준, 사회경험 및 인지 수준 등에 따라 첫 번째 언어와 거의 유사한 학습 방법으로 제2언어 및 외국어를 습득해야 합니다. 학습자들은 오류와 실패를 거듭하며 부드럽고 각양각색의 학습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5. 결론
어린이와 성인이 제2언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에서의 차이점을 갖습니다. 어린이는 음성, 조화, 의미 등을 스스로 발견하며, 노력할 필요 없이 매우 자연스럽게 습득합니다. 성인은 많은 노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외국어를 습득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 맞게 높은 대화 흐름과 상호작용을 추구해야 합니다.
'한국어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와 문화 - 문화 습득 (0) | 2023.08.04 |
---|---|
언어 습득 이론 - 상호작용 가설, 브라운의 일곱 개의 원칙 (0) | 2023.08.03 |
언어 습득 이론 - 나이와 언어 습득 (0) | 2023.08.02 |
언어 습득 이론 - 모국어 습득 (0) | 2023.08.02 |
언어 습득 이론 - 사회문화 인지론 (0) | 2023.08.02 |